홈home > 채용정보 > 춘산노인

 > 春山老人이야기

춘산노인春山老人이야기춘산노인春山老人이야기
 

msge

동학가사의 하나. 작자 · 연대 미상. 필사본. 《수운가사(水雲歌辭)》 10편 중 제10편에 수록되어 있다. 4음보 1행으로 총 76행이며 4 · 4조가 주조를 이루고 있다. 김광순(金光淳)이 경상북도지방에서 발굴하여 소장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소 평이하게 동학의 교리를 설명하고 있다. 당대를 개벽 후 금수시대(禽獸時代)로 보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삼강오륜, 특히 신(信)을 닦아, 오는 운수를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련한 중생들이 인사도(人事道)는 닦지 않고 있는 것을 경계하는 가사이다.

천황지황(天皇地皇) 개벽 후에 인황시대(人皇時代) 언제련고     대(大) 개벽 후에 대두목이人皇(인황)된다.
반고인(盤古人)이 지낸 후에 삼황시대(三皇時代) 이때로다
삼황시대(三皇時代) 지낸 후에 오제건곤(五帝乾坤) 어느 땐고
오제건곤 지나가고 왕패시대(王覇時代) 되었구나
왕패시대 지나가고 이적시대(夷狄時代) 운수로다
이적 운수 지나가고 금수운(禽獸運)이 이때로다
개벽이후(開闢以後) 몇 만 년에 금수시대(禽獸時代) 당했구나     소(小) 개벽 중(中) 개벽 후 현제 금수시대.
금수생활 저 사람아 정신차려 생각하소
천지지간(天地之間) 만물중(萬物中)에 최령자(最靈者)가 사람일세.

인사(人事)두자를 닦자하니 삼강오륜(三綱五倫) 으뜸일세
삼강(三綱)은 무엇인고 임금은 신하의 벼리이오
아비는 자식의 벼리이오 가장은 아내의 벼리이오
그물코가 많지 많은 벼리없이 아니되고
나뭇가지 많은 가지 부리 없이 어이할꼬
삼강(三綱)을 밝혀낼제 오륜(五倫)은 무엇인고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

그 가운데 믿을 신자(信字) 체(體)가 된다
수화금목(水火金木) 오행중(五行中)에 오십토(五十土)가 체(體)가 되니
나무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배양하며
물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가둬 놓으며
금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생성하며
불도 흙이 아니면 어느 곳에 비치리요
인의예지(仁義禮智) 사단중(四端中)에 믿을 신자(信字)가 으뜸이라
믿을 신자 없고 보면 매사불성(每事不成) 되느니라.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절은 천지(天地)의 신용(信用)이요
한래서왕(寒來暑往) 불위시(不違時)는 사시(四時)의 신용(信用)이요
삼강오륜(三綱五倫) 행(行)할 적에 인사도리(人事道理) 신용(信用)이라
천지인(天地人)이 삼재(三才)되니 삼어삼재(三於三才) 이내 몸에
천지조화(天地造化) 풍부하니 이내 몸 소천지(小天地)라
천지운기(天地運氣) 타고나서 금수행동 하지 마라
금수행동 어떠한고 충복충장(充腹充臟) 그 가운데
즐겁고 사랑한 것이 계집 자식뿐이로다.

뿌리없는 나뭇가지 지엽(枝葉)이 어찌 무성(茂盛)할까      도를 닦는다고 함은 뿌리를 알아야 한다. www.msge.co.kr 종통종맥 참조.
근원(根源)없는 저 물줄기 건천(乾川)되기 쉬우리라
복록(福祿)은 우로(雨露)같이 위에서 내려온다
복록은 물과 같이 올라오든 못하나니
선영신(先靈神)을 잊지 말고 부모공경 지극하라
불효불충(不孝不忠) 저 사람이 장래희망(將來希望) 볼까보냐.

가빈(家貧)에 사현처(思賢妻)라 어진아내 못 만나면
너의 신세 어이하리 너의 가정 말 아니네
영악하고 간사하면 일가(一家)화목 어이 될고
눈치싸고 말 잘해서 외식(外飾)체면 꾸며낼 제
형제동기(兄弟同氣) 정(情)이 뜨고 유유상종(類類相從) 편(便)이 된다
수신제가 못한 사람 도성덕립(道成德立) 무엇인고
사람이야 속지마는 신명(神明)이야 속을쏘냐
지기금지(至氣今至)하올 적에 사정(私情)없이 공판(公判)한다.     www.msge.co.kr 옥추문, 참조

수신수덕(修身修德) 하자 하면 가정처리(家庭處理) 제일이라
일가춘풍(一家春風)하올 적에 수명복록(壽命福祿) 빌어 보세
일가춘풍 아니 되면 우로지택(雨露之澤) 못입는다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은 자고(自古)로 일러오건마는
인사(人事)는 아니 닦고 오는 운수 고대하니
닦은 공덕 없었으니 바라는 것이 무엇이냐
때가 와서 당코 보면 내 차지가 얼마 되랴
무주공산(無主空山) 저문 날에 벌목(伐木)정정 나무 베어
너도 한 짐 나도 한 짐 여기저기 분치(分置)하고
사정사유(四正四維) 터를 닦아 사정(四正)으로 기둥 세워
오십토(五十土)로 대공 받쳐 오색(五色)으로 단장하고
경신금(庚申金) 풍경(風磬)달아 금화문(金火門)을 열어노니     庚辛金(庚子2020년 부터 열림),서방(方) 정토
풍경소리 요란하다 도덕군자(道德君子) 득의(得義)로다.

요순우탕문무주공(堯舜禹湯文武周公) 차례차례 존공할 제     증산 상제께서 요.순시대를 공사하심. 이제 모든 성씨와 족보를 다시 고쳐 쓰니,
상중하재(上中下才) 마련하니 공무사정(公務邪正) 없을쏘냐
부자유친(父子有親) 하였으나 운수(運數)조차 유친(有親)인가
동기형제(同氣兄弟) 일신(一身)이나 운수조차 일신인가
낙락장송(落落長松) 큰 나무도 깎아야만 동량(棟梁)되고
형산백옥(荊山白玉) 묻힌 옥도 갈아야만 광채난다
만경천리(萬頃千里) 너른 들에 많고 많은 저 농사(農事)를     농사는 인간 농사를 뜻함,
서역기중(西力氣重)하여 갈 제 놀지 말고 어서 갈세
신농씨(神農氏) 유업(遺業)인가 천하대본(天下大本)이 아닌가.

갈고 매고 다시 매서 쉴 새 없이 가꿔내어
추성시(秋成時)가 당도(當到)하니 풍년풍작(豊年豊作) 추수(秋收)하여
천하군창(天下群倉) 쌓아놓고 팔도인민(八道人民) 구제(救濟)할 제
억조창생 어이하리 신유지곡(辛酉之穀) 불능활(不能活)은
세상사람 알았거든 무궁무극(無窮無極) 깨달으소
개명장성 나는 날에 귀심귀안(歸心歸安) 될 것이니      개명장 이란 대두목을 뜻함,
춘말하초(春末夏初) 어느 땐고 소만망종(小滿芒種) 두미(頭尾)로다.     말씀하시기를 “오뉴월 송장 썩는 냄새에 코를 못 튼다.” 하시고 ,
하나님이 정한 바라 어길 배 없건마는
미련한 사람아 어이 그리 몰랐던가.      대두목이 출현한다는 것을 암시,

소(小) 개벽)바람(風)으로 개벽 때  태호복희 출
중(中) 개벽)비(雨)로 개벽 때  서양= 노아의 방주, 동양= 요'순시대지나 우임금 치수사업 인종 살림,
대(大) 개벽)서리(霜)로 개벽 때  현재 옛날 우임금이 대두목으로 와서 인종을 살려 모든 성씨와 족보를 새로이 쓴다.

  괴질 병겁은 선천 5만 년 동안 인간이 저질러 온 모든 죄업에 대한 응보이자, 신명들의 원한과 보복으로 생기는 것이다.
병겁은 선천의 상극 문화권에서 생겨난 묵은 기운을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상생의 새 우주를 열기 위한 피할 수 없는 통과의례이다.


말씀하시기를, 병이 오면 송장 냄새가 코를 찔러서, 비위가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밥 한 술을 뜨지 못하리라. 또 병이 오면 너희들은 그들을 구하려고 하루에 짚신 세 켤레를 갈아신고, 쉴 틈이 없노라 하시니라.

제자가 여쭈기를, 병이 와서 제자들이 쉴새없이 바삐 오고가며, 송장냄새가 코를 찔러 밥을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다면, 저희같이 못난 사람들이어떻게 일을 감당하오리까?
말씀하시기를, 이때가 되면 내가 너희들의 몸에 큰 도통과 큰 힘을 주어서, 일을 감당하고도 남음이 있게 하리라 하시니라.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때가 되면 세계전쟁이 붙으리라. 전쟁은 내가 일으키고 내가 말리느니라.

말씀하시기를, 향기로운 좋은 꽃이 길가에 피면 사람들에게 꺾이나니, 너희들은 몸을 숨기고 모르게 일하라 하시니라.

대순진경 ()